항로표지의 정의

등광, 형상, 색채, 음향, 전파 등의 수단에 의하여 항, 만, 해협, 기타 대한민국의 내수, 영해 및 배타적경제수역을 항행하는 선박의 지표로 하기 위한 등대, 등표, 입표, 부표, 무신호소, 무선방위신호소 기타의 시설을 말한다.

항로표지의 의의와 중요성

해상 물동량 증가에 따라 오늘날 세계각국은 경쟁적으로 선복량을 확충 하고있으며 선형을 대형화, 고속화, 자동화하는 등 해상교통질서와 관련하여 항로표지의 주변 여건이 급격히 변화되어, 항해하는 선박에게 항로표지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선박이 항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인 항로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운항을 도모하는 것이다.
특히 대양에서 연안으로 접근하거나 항만에 이르는 좁은 접근수로 및 항내에서는 침로를 변침하거나 위험한 암초, 천소 등 자연적 위험물과 침선 및 각종 해상공작물 등의 인위적인 장해물이 있는 장소나 야간, 무중 또는 폭설, 폭우 중 항행시에 정확히 자신의 위치를 파악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항로표지란 선박이 자신의 위치를 결정하고 변침 등의 조건을 보조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시설로써 등화, 형상, 도색, 음향, 전파 등의 수단에 의하여 특색있는 기능을 부여하여 설치.관리하는 것이다.

항로표지의 기본요건

항로표지는 선박안전과 운항능률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국제적으로 간편하고, 누구나 식별하기 용이하면서 일정한 장소에 고정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또한 신뢰성이 높고 이용이 항상 쉬워야 하며 이용자에게 친근감을 갖는 개성이 있어야 한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