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공통분야

  1. 1. 민원인의 입장에 서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 청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청사 정문에서부터 정문을 나설 때 까지 가족을 대하듯 성심을 다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인 이용시설 등 편의시설을 개선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부서 전화는 3회 이상 벨이 울리기 전에 받으며, 반드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수화자의 처리사항이 아닐 경우 처리담당자 및 전화번호를 친절히 안내해 드리며, 담당자에게 전화를 돌려 드리겠습니다.
    • 노약자 및 장애인께서 방문 시 담당직원이 민원서류신청 및 접수를 대행해 드리겠습니다.
  2. 2. 민원현장에 찾아가는 서비스, 즉 능동적인 자세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현장의 소리를 직접 들어 민원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현장 확인 등이 필요한 업무는 당일 현장을 방문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이버민원실을 개설하여 해양항만 업무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 이해관계 등으로 업무담당자를 통한 해결이 곤란할 경우 민원상담관(운영지원과장)에게 연락 주시면 민원인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비밀리에 제3자 직원을 통하여 고충사항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 3. 민원을 신속히 처리 및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 청 방문 민원인에게는 10분 이내에 담당자와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득이 한 경우 차선의 방법을 즉시 강구하여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는 가능한 한 법정처리 기한의 3분의2 기한 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 및 처리상황을 민원인에게 SMS 문자나 유선으로 알려주어 민원에 대한 궁금증을 덜어드리겠습니다.

계약ㆍ국유재산 분야

  1. 1. 경쟁 입찰 대상공사에 대하여는 G2B(조달청 나라장터) 및 우리 청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미리 게재하고 관련업체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경쟁 입찰로 진행되는 사업에 대한 입찰정보 및 입찰공고내용 등을 G2B 및 우리 청 홈페이지에 자세히 게재하여 모든 입찰대상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입찰과정 및 결과도 G2B에 공개하여 입찰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2. 국유재산사용에 대하여는 신청자에게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겠습니다.
    • 국유재산사용의 타당성이 인정되는 신청자에게 사용의 기회가 균등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쟁 입찰을 기본으로 하고 입찰내용을 우리 청 홈페이지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낙찰자 선정방법 및 절차와 예정가격 등 입찰관련 사항은 필요시 수시로 열람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비치하겠습니다.
  3. 3. 국유재산 사용료부과의 투명화를 위하여 산출내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국유재산 사용 허가 시 공시지가, 감정가, 사용요율 등에 대한 근거 자료와 사용료 산출내역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4. 국유재산사용 허가기간 만료일을 사전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국유재산사용 허가기간 만료일 1개월 전에 연장허가 관련내용을 알려드려 연장허가 미 신청에 따른 과태료(변상금) 등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선원해사안전 분야

  1. 1. 여행객이 편리하고 안전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여객선 이용 시설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여객터미널 내 편의시설을 개선하고 항만이용 홍보물 설치 등 이용객의 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 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여객선 예약/요금/운항시간에 대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객이 편리하게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여객선 종사자의 서비스정신을 함양하여 고객에게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 2. 선원의 권익보호와 선원민원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선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어선원에 대한 월 최저임금 지급여부와 법령에 의한 선원 권익준수 등의 지도ㆍ감독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긴급 사유발생시 시간외/야간/공휴일에도 선원 승하선 공인 업무를 수행하여 선박승선관련 불이익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원거리 거주 민원인 및 조업에 바쁜 어업인을 위하여 현장이동민원실을 정기적으로 운영하여 민원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3. 3. 해양안전사고를 최대한 예방하고 항만국 통제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해상교통 종사자들의 안전수칙 준수와 선박 및 사업장에 대한 안전의식을 고취시켜 안전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사업계획 일시변경 선박 및 중점관리 선박에 대하여 수시로 점검하고 항만국 통제 위반사항으로 외국 항에서 선박안전문제로 출항정지 당하는 일이 없도록 맡은 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 선박검사, 총톤수 측정, 항만국통제 등 각종 정보를 민원인에게 성실히 제공하겠습니다.

항만물류 분야

  1. 1. 항만운영의 정보화로 물류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선박 입/출항 관련 민원업무의 전산서비스를 연중무휴로 24시간 제공하며, 전국 어디에서도 신속한 입ㆍ출항 업무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항만물류정보망 연계체제를 유지하겠습니다.
    • 항만운영정보를 우리 청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해상교통관제센터는 입ㆍ출항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신속ㆍ정확한 항만운영정보를 제공하며, 선박으로부터 호출 시에는 즉시 응답하는 등 항만이용자에게 불편사항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입ㆍ출항 선박이 많을 때에는 철저한 순번제를 실시하여 항만교통정보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안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2. 항만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항만운영과 관련된 각종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업체의 영업활동을 지원하고 보다 효과적인 항만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항만운영은 관련 업/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약속 드린 사항은 작은 것이라도 반드시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항만시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설관리 및 운영, 유지보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항만의 견학을 희망하는 개인과 단체에게는 항만에 대한 정보 제공과 친절한 안내로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항만시설사용료가 발생 시 즉시 고지서를 발급하여 팩스 전송하는 한편 인터넷 지로 납부제도를 이용하도록 독려하여 청사 방문 등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위험물 반입신고와 관련한 PORT-MIS 사용 시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항만안전 분야

  1. 1. 항만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항만안전과 관련한 신고 등은 신속히 처리하고 그 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항만의 순찰활동을 1일 2회 이상 실시하여 항만내의 불법행위를 근절하겠습니다.
    • 항계 내 선박수리허가는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선박의 정박위치, 운항 상황, 항로이탈 여부, 제한속도 위반 등에 대하여는 VTS를 통하여 안전운항을 유도하고, 긴급 상황에 대비하여 예/도선에 대한 비상연락체제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2. 2. 선박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항로 표지시설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위험한 해역에 항로표지시설을 설치하고, 항로표지시설의 개선과 관리를 철저히 하여 해양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겠습니다.
    • 해상관련정보를 항해자 등 해상관계자에게 충실히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유인등대시설을 개방하고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해양사상을 고취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하고 국민이 해양문화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해양환경 분야

  1. 1. 깨끗하고 쾌적한 해양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바다에 쓰레기 등 각종 폐기물의 불법 배출행위와 폐선을 방치하는 행위 등을 철저히 감시하여 해양환경 보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해양부유쓰레기는 발생 신고 3시간 이내에, 항내선박 등에서 발생하는 폐유는 1시간 이내에 출동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이를 신고한 고객에게는 3시간 이내에 그 결과를 전화나 메일을 통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바다에 오염물질의 유입 또는 퇴적 등으로 인한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오염해역 준설 등 연안정화활동에 노력 하겠습니다.
  2. 2. 시민과 함께 하는 해양환경 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항만의 청결을 유지하여 시민들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해양친수공간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청소년 해양사상을 고취시키기 위해 많은 견학 기회를 제공하고, 해양항만교실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 해양의 중요성과 가치를 널리 인식시키기 위해 해양항만관련 업/단체와 함께 바다대청소를 실시하고, 『바다의 날』에는 항만공개행사를 개최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3. 3. 개발과 보전을 적절히 조화시켜 연안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공유수면의 불법 매립이나 무단 점/사용 행위 방지를 위하여 정기점검과 수시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공유수면의 이용, 개발과 관련한 해역이용 협의 등에는 해양환경 및 연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유수면 점/사용허가 절차, 대상, 관련규정에 대한 질의가 있을 시에는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공유수면의 이용, 개발과 관련한 해역이용 협의 등에는 해양환경 및 연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연안침식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침식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환경친화적인 침식방지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항만건설 분야

  1. 1. 우리는 주민과 이용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항만건설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항만개발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공청회 등을 개최하여 지역주민 및 이용자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 항만공사와 관련된 궁금하고 불편한 사항을 신고할 수 있도록 공사현장에 책임자, 담당부서, 연락처를 표시한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해당부서나 담당공무원을 찾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청사현관에 부서배치도와 사무실내에 명패를 부착토록 하겠습니다.
    • 공사과정에서 주민 및 항만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사감독기능 강화를 위하여 공사모니터링제도를 적극 도입ㆍ시행 하겠습니다.
  2. 2. 우리는 최고의 품질로 견실한 항만이 건설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항만공사의 현장종사자에 대한 실명제를 시행하여 자기가 하는 일에 자긍심을 갖고 책임 있는 시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에 사용되는 자재는 생산지에서부터 시험/검사 및 검측을 철저히 하여 불량자재가 현장에 반입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의 품질 및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신자재 및 공법을 적용하고 설계도서 및 시방서 등의 제반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 공사에 대한 부실벌점제 및 시공평가 등을 통하여 부실공사를 사전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기술, 신공법을 적용하여 공사품질을 향상시키고 공기단축 및 예산을 절감한 경우에는 보상 또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3. 3. 우리는 시민에게 친숙하고 주변 환경과 어울리는 친수항만을 건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변 경관과 조화되는 아름다운 항만을 건설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항만건설로 인하여 자연환경과 생태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환경 친화적인 공법을 적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시민들이 마음 놓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항만에 친수시설 및 녹지공간을 많이 조성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기존의 폐쇄적이고 권위적인 시설물은 점진적으로 개방적이고 도시미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4. 4. 우리는 항만의 이용과 안전에 지장이 없도록 시설물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존의 형식적인 사후관리 차원에서 벗어나 사전 예방차원의 점검을 실시하여 시설물의 안전을 확보하고 재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겠습니다.
    • 항만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점검과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손상된 시설물은 적기에 보수/보강 조치하여 내구수명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항만시설 이용과정에서 불편한 점이 없도록 이용자의 건의와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재래시설은 지속적으로 개선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5. 5. 우리는 투명한 건설행정을 실시하며, 불공정거래를 방지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항만건설사업에 대한 당해년도 예산규모, 입찰방법, 발주시기 등을 우리 청 인터넷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정보공유화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의 기성금은 분기 1회 지급함을 원칙으로 하며 신청일로부터 14일 이내에 검사를 실시하고 최단 시일 내에 기성금이 지급되도록 하겠습니다.
    • 하도급업체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불공정거래의 관행을 없애고 적기에 대금이 지급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기획, 설계, 시공과정에서 이권과 관련한 각종 비리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명/정대한 건설행정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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